2025 서울국제도서전 2025. 06. 18.(수) - 06. 22.(일)ㅣ코엑스 A & B1홀

역대 프로그램

특별전시 〈책 이후의 책〉

디지털 기술과 책 문화의 관계를 책의 역사 속에서 조망하는 일종의 아카이브 전시 〈책 이후의 책〉

20세기 후반의 디지털 혁명은 미디어 환경을 급격히 변화시켰고 이제 컴퓨터와 인터넷, 스마트폰이 없는 일상은 상상조차 불가능할 정도입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책 문화 역시 거대한 전환기에 들어섰습니다. 종이도 인쇄도 없이 그 형태를 특정하기 어려운 전자책과 오디오북이 출판산업뿐만 아니라, 독서 생활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빠르게 증가하는 추세입니다.




<전시 구성>
Section1. 책이 될 수 있는 것
Section2. 디지털 책의 공간, 책의 디지털 공간
Section3. 다시, 저자란 무엇인가?
Section4. 독서하는 몸, 감각의 기술
Section5. 아직 오지 않은 책

포스트 미디어 시대/ 후기 인쇄 시대

‘개별 미디어로서의 책’은 이제 다양한 플랫폼을 통해 ‘다감각적 환경’ 속에서 이루어지는 ‘책 경험’에 자리를 내주고 있는 것처럼 보입니다. 디지털화로 인해 전통적인 미디어 경계가 붕괴하고 융합의 양상을 띠는 ‘포스트 미디어 시대(post-media age)’에 책 문화는 과연 어떤 변화를 겪고 있을까요? 이전의 책과 지금의 책은 무엇이 어떻게 달라졌을까요? 책에 대한 우리의 사회문화적 태도와 이용 방식은 또 어떻게 변모하고 있을까요? 이 전시는 ‘후기 인쇄 시대(late age of print)’라고도 불리는 현재의 변화한 책 문화를 역사적인 관점에서 재조명해 보고자 합니다.




- 전시기획: 이상길
- 자료연구: 채웅준(총괄), 서도원, 이승빈, 전솔비
- 공간 및 그래픽디자인: 제트트랙스 (JETTRAKS)
- 전시 자료 제공 및 협조: 연세대학교 학술문화처 도서관, 연세대학교 커뮤니케이션대학원,
국립장애인도서관, 국가기록원, 한국정책방송원, 금성출판사, 이윤영, 이상우, Craig J.Saper(Roving Eye Press)

Section1. 책이 될 수 있는 것

책, 하면 떠오르는 고전적인 이미지가 있습니다.

네모난 낱장의 종이가 순차적으로 엮인 사물이 그것입니다. 이러한 전통적인 책의 이미지는 새롭게 등장한 전자책(electronic book, e-book)으로 인해 급격히 변화하고 있습니다. 전자책은 PC 통신 소설부터 인터넷 소설과 웹 소설, 백과사전과 실용서, PC부터 스마트폰, 태블릿, 전자책 리더기, CD-ROM부터 클라우드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콘텐츠와 플랫폼 기술을 넘나들며 우리의 일상 속에 자리 잡았습니다. 많은 전자책 기기는 고전적인 책의 형태를 모방하는 방식으로 발전해 왔습니다. 하지만 그것을 활용하는 디지털 기술과 인터넷 환경은 종이책과 인쇄본의 특징이었던 종결성을 점점 무의미하게 만들고 있습니다. 전자책은 이제 ‘한 권’이라는 물리적 사물의 한계를 뛰어넘고, 문자만이 아닌 다양한 시청각적 형식을 활용하며, 웹상에서 서로 연결된 장치의 개방성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한편 디지털 융합과 함께 콘텐츠 산업이 팽창하면서 영화, 드라마, 웹툰, 애니메이션, 게임 등 다양한 미디어가 다시 고전적인 책의 방식을 취하는 경향도 심화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현상은 오래전부터 존재해 왔지만, 디지털 시대에 이르러서는 이전과 비교하기 어려울 만큼 그 장르가 다양하고 그 속도 또한 빨라지고 있습니다.

Section2. 디지털 책의 공간, 책의 디지털 공간

‘무너진 서가’라든지 ‘세상의 모든 책을 모아놓은 도서관’의 이미지는 전통적인 인쇄본이 지니는 물질성을 새삼 일깨워 줍니다.

일정한 부피와 무게를 가지는 종이책은 물리적 공간을 점유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서가와 서재, 서점과 도서관은 오랫동안 개인 또는 공동체가 누리는 책 문화의 중심이었습니다. 서가의 이동성을 높이거나 도서관의 지역적 편중성을 줄이려는 시도 역시 이러한 맥락에서 나타났습니다. 그런데 전자책의 등장은 글쓰기와 읽기의 공간을 컴퓨터 RAM, CD-ROM과 DVD, 인터넷과 웹으로 옮겨 놓았습니다. 새로운 책은 이제 비물질적 공간에서 텍스트를 기록하고 조직하며 재현합니다. 어쩌면 사이버공간 자체가 무한히 팽창하고 있는 텍스트 공간, 혹은 하나의 거대한 책-우주처럼 여겨질 정도입니다. 디지털 서가는 책 보관에 필요한 물리적 공간의 제약뿐만 아니라, 때로는 접근성이나, 국가의 검열 같은 지리적·정치적 제약 또한 뛰어넘을 수 있도록 해줍니다.
한편 책의 물리적 형태가 변화하면서 우리가 책 읽는 장소 또한 변화를 거듭해왔습니다. 디지털 책의 공간은 새로운 독서 장소들을 만들어냅니다. 이제 디지털 책의 공간, 책의 디지털 공간은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아우르며 혼성의 공간으로 구축되고 있는 것처럼 보입니다. 서점과 도서관을 ‘메타버스’로 재편하려는 최근의 시도는 책 문화가 동시대의 미디어-공간적 감각과 호흡하며 어떻게 변모할 것인지 짐작할 수 있게 해줍니다.

Section3. 다시, 저자란 무엇인가?

전통적인 종이책, 인쇄본의 형식은 텍스트에 안정성과 권위를 부여했습니다.

책의 물질적 특성을 통해 텍스트는 완결된 의미 단위로서, 개별성과 고정성, 불변성을 확보할 수 있었습니다. 저자는 이 책이라는 단단한 집을 지은이였습니다. 출판을 둘러싼 사회문화적 제도가 ‘창작자’로서 저자의 권위를 보장했고, 저자와 독자 사이에는 넘기 힘든 장벽이 놓여있는 것처럼 여겨졌습니다. 디지털 기술과 다양한 전자책의 발전은 저자와 독자 간의 거리를 좁히고 구분을 흐려 놓습니다. 인터넷과 웹 공간에서 텍스트는 유연성, 상호작용성, 변화 가능성을 띠고, 독자는 텍스트에 개입하는 힘을 지니게 되었습니다. 디지털 환경은 또 저렴한 자비출판, 크라우드 펀딩, 블로그나 SNS 활용 등 저자가 될 수 있는 대안적 경로를 다양하게 열어주고 있습니다. 저자와 독자 사이의 경계 해체는 글쓰기 양식에도 큰 변화를 가져왔습니다. 인터넷과 웹 공간에서 새로운 문체와 장르가 출현한 것입니다. 이른바 인터넷체나 블로그체의 유행이라든지, 다양한 ‘장르문학’의 부상은 그 구체적인 사례라 할 수 있습니다. 기존 작가들과 출판사 역시 새로운 미디어 환경의 요구에 부응한 마케팅 전략과 콘텐츠 생산 노력을 적극적으로 펼치고 있습니다. 이 과정에서 전통적인 저자의 권위와 역할은 점차 퇴색하고 있는 것처럼 보입니다.

Section4. 독서하는 몸, 감각의 기술

책 읽기의 몸짓은 흔히 침묵 속에서 시각만을 사용하는 정적인 행위로 여겨집니다.

이는 사실 역사적으로 보자면 근대 이후 유행한 특수한 양식에 가깝지만, 오늘날까지 일반적인 독서 과정에 나타나는 전형적인 몸동작이기도 합니다. 시각에 의존한 묵독은 인쇄본이 문자 텍스트를 담은 정적인 페이지로 이루어졌다는 특성을 가졌다는 것과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디지털화된 책은 텍스트를 문자 및 시청각적 요소들이 결합한 역동적인 네트워크로 유지하면서, 새로운 책 읽기 방식을 빚어냅니다. 한 가지 이상의 감각을 사용하는 공감각적인 독서가 나타나는가 하면, 오디오북의 경우처럼 ‘듣는 독서’가 ‘조용히 눈으로 읽기’를 아예 대체해버리기도 합니다. 독서를 위한 다양한 감각의 활용 가능성은 특정한 감각을 사용할 수 없는 몸을 지닌 사람들에게 책 읽는 방식의 선택지를 제공합니다.
한편 짧은 길이의 콘텐츠, 대화형 콘텐츠, 이미지와 동영상을 활용한 멀티미디어 콘텐츠 등에 기반한 전자책은 책 읽기의 감각과 경험을 듣기, 쓰기, ‘탭’하기, ‘클릭’하기로 갱신하고 확장합니다. 디지털 기술의 발전은 터치에서 더 나아가 모션 인식, 페이스 인식, 시선 인식 등 인간이 최소한의 몸짓만으로도 독서를 할 수 있도록 편의성을 높이는 방향으로 나아가고 있습니다.

Section5. 아직 오지 않은 책

‘아직 오지 않은 책들’을 기다리며

1930년 미국의 아방가르드 작가이자 출판인인 밥 브라운(Robert Carlton Brown)은 당시 새롭게 등장한 유성영화 ‘토키(talkie)’를 본떠 ‘리디즈(readies)’라는 독서 기기를 고안했습니다. 마이크로필름을 돋보기 렌즈에 비추어 책을 읽을 수 있게 한 일종의 광학적 영사기인 리디즈는 본격적인 개발 단계에 이르지는 못했지만 브라운은 이것이 종이, 잉크, 여러 수작업 등 종이책 생산에 드는 비용을 크게 절감할 것이라고 예견했습니다. 이후 1971년 첫발을 내디딘 전자책이 본격적인 발전의 궤도에 오르면서 혹자는 ‘종이책의 죽음’을 선고하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문제는 ‘전자책이 과연 종이책을 죽일 것인가’하는 질문에 답하는 것이 아닙니다. 중요한 것은 디지털 혁명이 책 문화에 어떤 변화를 가져왔는지 살펴보고, 바람직한 미래를 그려가는 일입니다. 미디어 역사를 통해 보자면, 새로운 사회문화적 상상이 언제나 기술 발전에 앞서 나타나고, 그것을 특정한 방향으로 이끄는 동력으로 작용하고는 했기 때문입니다. 종이책과 전자책이/ 공존과 상호보완 속에서 전 지구적 생태 위기를 돌아보고 환경을 지키는 방향으로 진화해가는 것, 더 많은 사람의 목소리를 평등하게 담아내고 우리의 세계를 넓혀가는 것, 자유와 소통과 저항의 몸짓을 지지하고 촉진하는 것은 우리가 ‘아직 오지 않은 책들’을 기다리며 던져볼 수 있는 몇 가지 화두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