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 서울국제도서전 2024.06.26 – 06.30 l 코엑스 C&D1홀

해외도서전 한국관

2018 비즈매칭 중국도서전

개요

기간 2018. 12. 8~9 / 후난성 창사
2018. 12. 13~14 / 베이징
장소 - 후난성 창사 인터콘티넨탈 호텔
- 베이징 주중한국문화원
주최 대한출판문화협회
한국관 참가사 20개 참가사 참여 (가나다 순)

NE 능률, 다락원, 다할미디어, 도서출판 길벗, 디앤피코퍼레이션, 메가스터디, 비상교육, 사람in, 사회평론, 소통출판사, 시공사, 여원미디어, 이퍼블릭 코리아, 천재교육, 펭귄나라, 학지사, 한국전자출판협동조합, 한빛미디어, 한솔교육, 한솔수북
위탁 도서 14개 출판사 도서 113종

후난성 창사

<전시 규모>
- 한국 참가사: 다락원, 비상교육, 시공사, 이퍼블릭 코리아, 한빛미디어, 사회평론, 여원미디어, 천재교육, 펭귄나라, 한솔수북
- 중국 참가사: 후난성교육출판사, 후난인민출판사, 후난문화예술출판사, 후난위에루출판사, 후난과학기술출판사, 후난소년아동출판사, 후난미술출판사, 후난전자음악출판사, 중난안퉈국제문화미디어유한회사, 후난통멍문화주식유한회사

<공간 구성>
- 비즈니스 미팅 공간 : 한·중 참가사들이 1:1 비즈니스 미팅을 하는 공간으로, 전문 비즈니스 통역이 상주하며 정해진 시간표에 따라 사전 매칭된 비즈니스 미팅을 운영
- 출판사 전시 공간 : 한국 및 중국 참가사들이 도서를 비치, 전시하는 공간으로 보조 통역들이 배치되어 현장에서 발생하는 즉각적인 비즈니스 미팅을 지원
- 위탁 도서 및 특별 도서 전시 공간 : 위탁 출품 도서와 특별 도서를 전시한 공간으로, 중국 출판관계자들에게 제공하기 위한 위탁도서 자료집 및 특별도서 자료집을 비치하였고, 담당 통역이 상주하며 저작권 상담을 진행
- 메인 무대 : 개막식 및 한·중 참가 출판사들의 회사 소개 PT와 한·중 출판 전문가 토론회를 위한 공간으로, 별도의 무대와 객석을 마련했으며 진행자와 통역자가 상주해 행사를 진행

<한중 출판전문가 토론회>
- 선정우(코믹팝 대표)
웹툰 및 웹소설을 중심으로 한국의 동시대 콘텐츠와 온라인 문화에 대해 살펴보고, 시대별 한국 만화의 특징을 개괄하면서 오늘날 웹툰의 가능성을 진단

- 이왕호(디앤씨미디어 상무)
한국 웹 출판물 시장의 변화와 성장을 요약하고, 디앤씨미디어의 다양한 해외 진출 사례를 통해 한국 콘텐츠의 해외 시장으로의 진출 가능성을 피력

- 양웨이란(杨蔚然)(위에원그룹 계약 작가)
소설, 영화, 드라마, 애니메이션 등 다양한 장르를 넘나들며 출판 저작물을 활용하는 중국 시장의 현황을 소개하고, 작가로서 경험한 체계적 제작 시스템에 대한 공유

- 류샤오융(刘晓)(후난퉁멍컬처주식회사 부대표)
중국의 국영 및 민간 출판사의 구조와 운영에 대해 설명하고, 민간 출판사의 폭넓은 가능성을 토대로 중국 어린이 도서의 사운드북, 학습 보조교재, 안전교육 콘텐츠 등의 사례를 제시

- 바이핑(柏平)(샤오샹영화그룹 전략개발부)
중국 영화 시장의 성장으로 소설을 영화화하는 비용이 상승해, 거꾸로 영화를 소재로 소설을 출판하거나 애니메이션, 게임 등을 개발하는 전략에 대해 소개

베이징

<전시 규모>
- 한국 참가사: NE능률, 다할미디어, 도서출판 길벗, 디앤피코퍼레이션, 메가스터디, 사람in, 소통출판사, 여원미디어, 천재교육, 펭귄나라, 학지사, 한국전자출판협동조합, 한솔교육, 한솔수북
- 중국 참가사: 인민일보출판사, 베이징대학교출판사, Motie그룹(Xiron), 피어슨에듀케이션(PEARSON EDUCATION LTD), 천지출판사, 경제출판사, 중난안퉈국제문화미디어유한회사, 중국수리수전출판사(아동부), 중난붜지톈쥐안문화미디어유한회사, 톈운디지털미디어과학기술유한회사, 절강문예출판사베이징지사, 외국어교학및연구출판사, 중국희극출판사, 와이원쥐신세계출판사 (중국국제출판그룹계열사), 와이원쥐하이퉌출판사 (중국국제출판그룹계열사), 중광샤오썅광고(베이징)유한회사, 베이징소천하시대문화유한회사, 중국출판그룹디지털미디어유한회사, 국방출판사

<공간 구성>
- 비즈니스 미팅 공간 : 한·중 참가사들이 1:1 비즈니스 미팅을 하는 공간으로, 전문 비즈니스 통역이 상주하며 정해진 시간표에 따라 사전 매칭된 비즈니스 미팅을 운영
- 출판사 전시 공간 : 한국 및 중국 참가사들이 도서를 비치, 전시하는 공간으로 보조 통역들이 배치되어 현장에서 발생하는 즉각적인 비즈니스 미팅을 지원
- 위탁 도서 및 특별 도서 전시 공간 : 위탁 출품 도서와 특별 도서를 전시한 공간으로, 중국 출판관계자들에게 제공하기 위한 위탁도서 자료집 및 특별도서 자료집을 비치하였고, 담당 통역이 상주하며 저작권 상담을 진행
- 메인 무대 : 개막식 및 한·중 참가 출판사들의 회사 소개 PT와 한·중 출판 전문가 토론회를 위한 공간으로, 별도의 무대와 객석을 마련했으며 진행자와 통역자가 상주해 행사를 진행

<한중 출판전문가 토론회>
- 선정우(코믹팝 대표)
웹툰 및 웹소설을 중심으로 한국의 동시대 콘텐츠와 온라인 문화에 대해 살펴보고, 시대별 한국 만화의 특징을 개괄하면서 오늘날 웹툰의 가능성을 진단

- 김귀현(카카오창작자플랫폼 기획파트장)
한국 콘텐츠 퍼블리싱 플랫폼의 특징을 설명하고, 카카오창작자플랫폼 브런치의 성공 사례들을 중심으로 동시대 글쓰기와 독서 양상의 변화에 대해 발표

- 렁팅(冷婷)(모티에그룹 판권팀장)
최근 한중 출판 교류의 현황 분석을 토대로 한국 IP의 다양한 활용 가능성을 평가하고, 향후 웹툰을 위주로 한중 합작 사례가 늘어날 것으로 예상

- 궈먀오(郭淼)(톈디디지털미디어 판권팀)
중국 IP의 OSMU 성공 사례를 통해 중국 시장에서 캐릭터 상품이 성공할 수 있었던 요인을 제시하고, 어린이를 주요 타겟으로 한 콘텐츠의 시장 가능성을 재확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