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간 | 2018. 12. 8~9 / 후난성 창사 2018. 12. 13~14 / 베이징 |
||
---|---|---|---|
장소 | - 후난성 창사 인터콘티넨탈 호텔 - 베이징 주중한국문화원 |
||
주최 | 대한출판문화협회 | ||
한국관 참가사 | 20개 참가사 참여 (가나다 순) NE 능률, 다락원, 다할미디어, 도서출판 길벗, 디앤피코퍼레이션, 메가스터디, 비상교육, 사람in, 사회평론, 소통출판사, 시공사, 여원미디어, 이퍼블릭 코리아, 천재교육, 펭귄나라, 학지사, 한국전자출판협동조합, 한빛미디어, 한솔교육, 한솔수북 |
||
위탁 도서 | 14개 출판사 도서 113종 |
<전시 규모>
- 한국 참가사: 다락원, 비상교육, 시공사, 이퍼블릭 코리아, 한빛미디어, 사회평론, 여원미디어, 천재교육, 펭귄나라, 한솔수북
- 중국 참가사: 후난성교육출판사, 후난인민출판사, 후난문화예술출판사, 후난위에루출판사, 후난과학기술출판사, 후난소년아동출판사, 후난미술출판사, 후난전자음악출판사, 중난안퉈국제문화미디어유한회사, 후난통멍문화주식유한회사
<공간 구성>
- 비즈니스 미팅 공간 : 한·중 참가사들이 1:1 비즈니스 미팅을 하는 공간으로, 전문 비즈니스 통역이 상주하며 정해진 시간표에 따라 사전 매칭된 비즈니스 미팅을 운영
- 출판사 전시 공간 : 한국 및 중국 참가사들이 도서를 비치, 전시하는 공간으로 보조 통역들이 배치되어 현장에서 발생하는 즉각적인 비즈니스 미팅을 지원
- 위탁 도서 및 특별 도서 전시 공간 : 위탁 출품 도서와 특별 도서를 전시한 공간으로, 중국 출판관계자들에게 제공하기 위한 위탁도서 자료집 및 특별도서 자료집을 비치하였고, 담당 통역이 상주하며 저작권 상담을 진행
- 메인 무대 : 개막식 및 한·중 참가 출판사들의 회사 소개 PT와 한·중 출판 전문가 토론회를 위한 공간으로, 별도의 무대와 객석을 마련했으며 진행자와 통역자가 상주해 행사를 진행
<한중 출판전문가 토론회>
- 선정우(코믹팝 대표)
웹툰 및 웹소설을 중심으로 한국의 동시대 콘텐츠와 온라인 문화에 대해 살펴보고, 시대별 한국 만화의 특징을 개괄하면서 오늘날 웹툰의 가능성을 진단
- 이왕호(디앤씨미디어 상무)
한국 웹 출판물 시장의 변화와 성장을 요약하고, 디앤씨미디어의 다양한 해외 진출 사례를 통해 한국 콘텐츠의 해외 시장으로의 진출 가능성을 피력
- 양웨이란(杨蔚然)(위에원그룹 계약 작가)
소설, 영화, 드라마, 애니메이션 등 다양한 장르를 넘나들며 출판 저작물을 활용하는 중국 시장의 현황을 소개하고, 작가로서 경험한 체계적 제작 시스템에 대한 공유
- 류샤오융(刘晓)(후난퉁멍컬처주식회사 부대표)
중국의 국영 및 민간 출판사의 구조와 운영에 대해 설명하고, 민간 출판사의 폭넓은 가능성을 토대로 중국 어린이 도서의 사운드북, 학습 보조교재, 안전교육 콘텐츠 등의 사례를 제시
- 바이핑(柏平)(샤오샹영화그룹 전략개발부)
중국 영화 시장의 성장으로 소설을 영화화하는 비용이 상승해, 거꾸로 영화를 소재로 소설을 출판하거나 애니메이션, 게임 등을 개발하는 전략에 대해 소개
<전시 규모>
- 한국 참가사: NE능률, 다할미디어, 도서출판 길벗, 디앤피코퍼레이션, 메가스터디, 사람in, 소통출판사, 여원미디어, 천재교육, 펭귄나라, 학지사, 한국전자출판협동조합, 한솔교육, 한솔수북
- 중국 참가사: 인민일보출판사, 베이징대학교출판사, Motie그룹(Xiron), 피어슨에듀케이션(PEARSON EDUCATION LTD), 천지출판사, 경제출판사, 중난안퉈국제문화미디어유한회사, 중국수리수전출판사(아동부), 중난붜지톈쥐안문화미디어유한회사, 톈운디지털미디어과학기술유한회사, 절강문예출판사베이징지사, 외국어교학및연구출판사, 중국희극출판사, 와이원쥐신세계출판사 (중국국제출판그룹계열사), 와이원쥐하이퉌출판사 (중국국제출판그룹계열사), 중광샤오썅광고(베이징)유한회사, 베이징소천하시대문화유한회사, 중국출판그룹디지털미디어유한회사, 국방출판사
<공간 구성>
- 비즈니스 미팅 공간 : 한·중 참가사들이 1:1 비즈니스 미팅을 하는 공간으로, 전문 비즈니스 통역이 상주하며 정해진 시간표에 따라 사전 매칭된 비즈니스 미팅을 운영
- 출판사 전시 공간 : 한국 및 중국 참가사들이 도서를 비치, 전시하는 공간으로 보조 통역들이 배치되어 현장에서 발생하는 즉각적인 비즈니스 미팅을 지원
- 위탁 도서 및 특별 도서 전시 공간 : 위탁 출품 도서와 특별 도서를 전시한 공간으로, 중국 출판관계자들에게 제공하기 위한 위탁도서 자료집 및 특별도서 자료집을 비치하였고, 담당 통역이 상주하며 저작권 상담을 진행
- 메인 무대 : 개막식 및 한·중 참가 출판사들의 회사 소개 PT와 한·중 출판 전문가 토론회를 위한 공간으로, 별도의 무대와 객석을 마련했으며 진행자와 통역자가 상주해 행사를 진행
<한중 출판전문가 토론회>
- 선정우(코믹팝 대표)
웹툰 및 웹소설을 중심으로 한국의 동시대 콘텐츠와 온라인 문화에 대해 살펴보고, 시대별 한국 만화의 특징을 개괄하면서 오늘날 웹툰의 가능성을 진단
- 김귀현(카카오창작자플랫폼 기획파트장)
한국 콘텐츠 퍼블리싱 플랫폼의 특징을 설명하고, 카카오창작자플랫폼 브런치의 성공 사례들을 중심으로 동시대 글쓰기와 독서 양상의 변화에 대해 발표
- 렁팅(冷婷)(모티에그룹 판권팀장)
최근 한중 출판 교류의 현황 분석을 토대로 한국 IP의 다양한 활용 가능성을 평가하고, 향후 웹툰을 위주로 한중 합작 사례가 늘어날 것으로 예상
- 궈먀오(郭淼)(톈디디지털미디어 판권팀)
중국 IP의 OSMU 성공 사례를 통해 중국 시장에서 캐릭터 상품이 성공할 수 있었던 요인을 제시하고, 어린이를 주요 타겟으로 한 콘텐츠의 시장 가능성을 재확인